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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 철화 뿔잔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31]   백자 철화 뿔잔白磁鐵畵角杯   글_김대환 상명대 석좌교수·문화재 평론가 사진1)「백자 철화 뿔잔 白磁鐵畵角杯」 조선시대 전기 몸통 길이 22cm, 입지름 7.3cm   뿔잔은 쇠뿔이나 사슴뿔 등 짐승의 뿔을 직접 잘라서 만들거나 도기, 금속기로 뿔 모양의 잔을 만든 것으로 고대 유목민족, 기마민족이 실제로 사용하거나 풍요를 기원하는 제례 용기로도 사용되었다. 뿔잔의 최초 발생지는 알 수 없으나 그 분포는 넓고 종류도 다양하며 유물의 재...
도기 오리모양 주자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30] 도기 오리모양 주자陶器鴨形注子 글_김대환 상명대 석좌교수·문화재 평론가 이전에는 ‘오리토기(鴨形土器)’라고 불리던 유물이다. 해석하자면 ‘오리 모양으로 생긴 토기’로 된다. 유물의 명칭을 정할 때는 재질, 사용된 기법, 무늬(형태), 용도의 순서로 명칭을 결정짓는데 ‘압형토기’, ‘기마인물형토기’, ‘차륜형토기’ 등 과거에 사용하던 명칭들은 가장 중요한 유물의 용도를 표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일본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토기(土器)’란 용어도 그대로 사용하는데, 예전
문화재 돋보기 29_분청사기 박지 철채 모란무늬 편병
[문화재 돋보기 29] 분청사기 박지 철채 모란무늬 편병粉靑沙器剝地鐵彩牧丹紋扁甁 글_김대환 상명대 석좌교수·문화재 평론가 사진1)「분청사기 박지 철채 모란무늬 편병 粉靑沙器剝地鐵彩牧丹紋扁甁」 조선시대 전기 | 높이 14.5cm, 입지름 3.4cm, 바닥지름 7cm. 조선시대 분청사기는 백자와 다른 정취로 조선시대 도자기의 또 다른 미적 성격을 구현한다. 도자기의 태토나 유약에 불순물이 포함되어도 오히려 그 상태를 능숙하게 살려 독특한 맛이 담긴 작품이 되었다. 몸통의 성형은 마무리를 완벽
백자청화 매화 대나무무늬 완
[문화재 돋보기 28] 백자청화 매화 대나무무늬 완 白磁靑畵梅竹紋碗 글_김대환 상명대 석좌교수·문화재 평론가 사진1)「백자청화 매화 대나무무늬 완 白磁靑畵梅竹紋碗 」조선시대 전기 | 높이 6.5cm, 입지름 15cm, 바닥지름 7cm 조선 초기의 청화백자는 중국에서 수입한 고가의 코발트 안료(회회청回回靑)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왕실조차 한정된 수량만이 주문하여 제작하였다. 세조의 재위 시기인 15세기에 중국의 청화백자가 이미 중국 사신 등에 의해서 국내에 수입되어 상류층의 애장품으로 사용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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