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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월호 | 특집 ]

[특집II-2]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
  • 서도식 공예미래포럼 이사장
  • 등록 2025-07-07 14:28:06
  • 수정 2025-07-18 09: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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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직 개편은 단순히 소속 부서가 바뀌었다는 차원을 넘어서, 향후 공예 정책의 정체성과 실행 체계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조적 변화다. 특히 전통문화과는 그동안 한지, 한복, 전통 놀이, 민속 예술 등 ‘전통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업무를 수행해온 부서다. 여기에 KCDF의 공예 정책과 예산이 통째로 편입되면서, 과연 현대 공예의 흐름과 요구를 적절히 수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공예 관련 업무는 이제 시각예술과와 전통문화과로 나뉘게 되었다. 예컨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진행되는 공예 전시나 아카이빙은 여전히 시각예술과의 관할이지만, 진흥원을 통한 공예 지원 사 업은 전통문화과가 담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분리 구조는 정책 실행에서의 혼선을 유발할 수 있으며, 현장과의 거리감을 더욱 키울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예 정책이 더 이상 일관된 정체성과 전략 아래 추진되기 어려운 구조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이는 특정 부서의 역량 부족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문체부 내부에서도 그동안 전통문화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 부족했기 때문에, KCDF를 ‘대행기관’으로 삼아 예산과 기능을 이전하는 구조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그 과정에서 공예는 ‘전통문화 중 하나’라는 방식으로 협소하게 포지셔닝될 위험에 놓였다는 것이다. 공예는 전통과 현대를 넘나들며, 일상과 예술, 산업과 감성의 경계를 유연하게 잇는 복합적 문화 영역이다. 따라서 이를 정책적으로 다룰 때에도 단일한 시각이나 부서의 관할로는 그 전모를 담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처럼 전통문화과로의 이관이 전면화되면, 공예가 지닌 현대적 감수성과 실험적 흐름은 제도 밖으로 밀려나게 된다. 그리고 이 문제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구조화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할까? 공예미래포럼은 이러한 배경 속에서 구성되었고, 지금도 월례 포럼을 통해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으고 있다. 문체부에는 꾸준히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실제로 시각예술과의 공식 업무 항목에 ‘공예’라는 단어가 포함되는 성과도 있었다. 전통문화과 명칭에 ‘공예’를 명시해달라는 제안도 제출되었으며, 이는 과 내부의 검토 대상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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