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자회화 CERAMIC PAINTING_무필연침 기법 (3)
- 무필연침의 펼침 속에 파랑새의 꿈은 모란이 되어그림1) 구석기 알타미라 동굴벽화그림1에 나오는 구석기인들이 그린 동굴 벽화는 주로 적색, 흑색, 갈색으로 ...
- 2025-11-28
-
- 도자회화 CERAMIC PAINTING_무필연침 기법 (2)
- 모란이 웃으면 아기가 웃고, 아기가 웃으면 개구리도 웃는다그림1모란이 지면 작약이 피고, 작약이 시들어가면 수국이 핀다. 모란이 피어났다고 세상이 시작...
- 2025-10-31
-
- 도자회화 CERAMIC PAINTING_무필연침 기법 (1)
- 우연, 필연 그리고 인연무필연침無筆沿浸, the Brushless Infiltrating 기법은 안료의 흐르고 번지는 효과를 우연적인 요소로 이용하는 것이다. 기존의 분수分水 기법...
- 2025-09-30
-
- 핸드페인팅 실습(10) - 파스텔톤PASTEL TONE의 3D나뭇잎 표현하기
-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1 0 )파스텔톤PASTEL TONE의 3D나뭇잎 표현하기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봄에 잘 어울리는 발랄한 컬러들을 이용해 햇...
- 2025-07-09
-
- 핸드페인팅 실습(9) - 입체물감을 이용한 3D 나뭇잎 표현하기
-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9 )입체물감을 이용한 3D 나뭇잎 표현하기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대부분의 핸드페인팅은 초벌된 상태의 기물을 ...
- 2025-07-09
-
- 핸드페인팅 실습(8) - 화풍을 따라서②
-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8 )화풍을 따라서②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선과 색채로 이미지를 그려내는 작업은 여러가지 도구와 재료 그리고 ...
- 2025-07-09
-
- 핸드페인팅 실습(7) - 화풍을 따라서①
- Process핸 드 페 인 팅 실 습 ( 7 )화풍을 따라서①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편집부자연을 소재로 한 초충도를 그린 신사임당의 그림을 감상하다 보면 세...
- 2025-07-09
-
- 핸드페인팅 실습(6) - 오일페인팅 Oil Painting
-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6 )오일페인팅 Oil Painting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편집부물감을 볼 때면 알루미늄제 물감용기가 떠오른다. 구겨져 터져버...
- 2025-07-09
-
- 핸드페인팅 실습(5) - 올리브 OLIVES
- Process핸 드 페 인 팅 실 습 ( 5 )올리브 OLIVES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월간도예 편집부꽃과 열매는 오랫동안 사랑받고 누구나 접근이 쉬운 소재인 반면 ...
- 2025-07-09
-
- 핸드페인팅 실습(4) - 잉크 번짐효과를 활용한 페인팅기법
- Process핸 드 페 인 팅 실 습 ( 4 )INK SPREAD_잉크 번짐효과를 활용한 페인팅기법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월간도예 편집부세라믹 잉크는 물감에 비해 매우 ...
- 2025-07-09
-
- 핸드페인팅 실습(3) - 러블리 패브릭 Lovely Fabric
- Process핸 드 페 인 팅 실 습 ( 3 )러블리 패브릭Lovely Fabric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월간도예 편집부예전엔 집집마다 있던 상보를 우연히 인사동길을 지나...
- 2025-07-09
-
- [도예실습18] Esay굽판통 (탈착식 굽판과 굽통)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5-01-06
-
- [도예실습17] 판장질로 대형옹기 제작-2 다단 대형 옹기 소성과 응용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12-11
-
- [도예실습16] 판장질로 대형옹기 제작-1 현장에서 행사용 옹기 제작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를 주창하는 이창...
- 2024-11-04
-
- [도예실습15] 폐철각재 활용- I I, 카트리지 방식의 굽칼 제작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10-04
-
- [도예실습14] 폐철각재 활용 - Ⅰ, 다용도 선반 제작 및 사용 예시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8-30
-
- [도예실습13] 정교한 표현을 위한 세절도 (면도날로 제작한 조각용 칼)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8-01
-
- [도예실습12] 구형 바킹물레로 간이 포트대 제작, 콜롬버스 포트대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7-02
- 인기소식더보기
-
-
- 《다음 도예: 세대·탐색·확장》_2025. 10. 21. ~2026. 3. 22.
- 10. 21. ~26. 3. 22. 경기생활도자미술관경기생활도자미술관의 하반기 기획전인 이번 전시는 1980~1990년대생 도예가 7인의 다양한 실험을 통해 동시대 도자의 확장된 지형을 살핀다. 달항아리 조형성, 분청 기법 등 전통 요소부터 3D 모델링, 캐스팅, 화려한 유약 표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시도가 펼쳐지며, 세대 간 전승과 새로운 감각이 교차하는...
-
- 이헌정《색 & object》 _2025. 11. 13. ~2026. 1. 17.
- 11. 13. ~26. 1. 17. 우손갤러리 서울, 대구우손갤러리는 2026년 1월 17일까지 서울과 대구에서 이헌정 작가의 개인전을 동시에 개최한다. 서로 다른 감각을 통해 도예의 본질을 되묻는 두 개의 여정으로 기획되어, 전통적 기술과 현대적 감각, 노동과 철학적 탐구 사이에서 여행하는 이헌정의 작업 세계를 조명한다. 서울 전시 《흙의 기억에 색을 .
-
- 고흥분청박물관 레지던시 입주작가 모집_ 2025. 12. 22. ~12. 26.
- 2026년 고흥분청문화박물관 입주작가 모집 공고고흥분청문화박물관은 덤벙분청을 꽃피웠던 고흥 운대리 도자 문화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기 위해 2026년 “고흥분청문화박물관 입주작가”를 모집합니다. 고흥 운대리 도자 문화의 재해석과 분청사기 대중화를 위한 작품 활동에 뜻이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1. 모집개요...
-
- 《술회述懷 - 시대기물연구소 파도 2》_2025. 9. 19. ~10. 4
- 9. 19. ~10. 4. 산수화 티 하우스잊힌 주기 酒器, 일상으로의 귀환“술을 마실 때 차를 대하듯 멋지고 우아하게 즐길 수는 없을까?” 산수화 티 하우스의 시대기물연구소 ‘파도’ 두 번째 전시 《술회述懷》는 이 질문에서 출발했다. 9월 19일부터 10월 4일까지 진행된 이번 전시는 우리 문화에서 소외되고 잊혀진 주기酒器를 현대적 ...
-
- 《빛의 사유》_2025. 9. 24. ~10. 10.
- 9. 24. ~10. 10. 통인화랑빛을 탐구해 아름다움을 사유하다반세기가 넘는 역사를 지닌 통인화랑은 깊은 시간 동안 시대적 작가와 작품을 발굴하고, 한국 현대미술의 새로운 영역을 보여주고 있다. 미래지향적인 전시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통인화랑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도예 작가들이 참가했던 세라믹디자인전공 동문전.
-
- 정맹룡《Mixed in the Clay_2025》_2025. 10. 10. ~10. 25.
- 10. 10. ~10. 25. 부산 조이갤러리(해운대 달맞이길)반복과 차이가 만들어 낸 중첩된 세월부산 경성대에서 도자공예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부산을 중심으로 국내외에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온 도예가 정맹룡의 개인전이 열렸다. 그간 그는 백토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색소지를 이용해 다양한 기법의 기물을 선보이며 전통과 모던의 양식이 어..
-
- 나정희《나만의 오아시스》_2025. 9. 22. ~10. 11.
- 9. 22. ~10. 11. 갤러리 봄(창작마을)예술이 주는 공감과 치유의 힘존재의 오아시스를 찾아서우리는 때때로 알 수 없는 불안과 마주한다. 알랭 드 보통이 이야기하는 ‘불안’이라는 감정은 인간 존재의 필연적인 그림자처럼 우리 내면에 깊이 자리하곤 한다. 나정희의 작업은 바로 이 내면의 불안과 마주하는 여정, 그리고 그 불안을 창작...
-
- 이흥복《내 마음에 빛이 있다면》_2025. 10. 9. ~10. 31.
- 10. 9. ~10. 31.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 수호갤러리빛을 투영시켜 시간의 흔적을 드러내다흙을 종이처럼 자르고, 붙이고, 구부려 간결한 면과 선으로 구축한 작품을 만드는 이흥복 작가의 개인전이 열렸다. 도자 같은 회화, 회화 같은 조각의 작품들은 도예와 회화의 경계를 허물며, 흙의 한계를 지우지 않고 무한한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
-
- 주세균《다시 세워지는 세계들 Worlds, Standing Again》_2025. 9. 6. ~10. 31
- 9. 6. ~10. 31. 한향림도자미술관 현대도예의 하이브리드 영역 간 결합의 상상력현대도예의 하이브리드Hybrid - 힙 트레디셔널 세라믹Hip Traditional Ceramics현대도자예술, 곧 현대도예는 전통적 개념의 도자기의 영역을 넘어선지 오래이며, 이미 포스트모더니즘적인 변화를 거쳐 이제는 미래를 향해 물음표를 던지는 빠른 변화와 성장의 흐름 속에 ..
-
- [특집I] 흙으로 잇다: 라트비아 도자비엔날레
- 유럽 발트해 연안의 작은 나라, 라트비아는 오늘날 현대도예의 실험정신이 가장 활발히 교차하는 현장이 되었다. 2016년 시작된 ‘라트비아 도자비엔날레’는 지역성과 세계성을 아우르며 유럽 도자예술의 흐름을 새롭게 열었다. 이 축제는 단순한 전시를 넘어 동유럽의 역사적 기억, 재료에 대한 탐구, 그리고 예술로서의 흙의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