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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재료6] 냉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왜곡과 균열을 예방하는 노하우
- 승온 후 700˚C까지의 냉각가마의 냉각은 도자 표면에 시유된 유약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의도적으로 천천히 냉각하면 원료 분자의 정렬 변경이 ...
- 2024-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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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14] 폐철각재 활용 - Ⅰ, 다용도 선반 제작 및 사용 예시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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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재료5] 소성에서 220도와 573도가 중요한 이유는?
- 탄산 화합물과 황화물의 분해도자기 원료들은 높은 온도에서 소성하게 되면 물성物性이 바뀐다. 도자기 원료 중 매용재로 사용되고 있는 탄산칼슘(석회석, CaC...
- 2024-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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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13] 정교한 표현을 위한 세절도 (면도날로 제작한 조각용 칼)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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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재료4] 초벌 온도는 왜 850~900ºC일까?
- 왜 초벌 온도가 850~900℃일까? 더 높은 온도에서 초벌 번조하면 안될까? 그 답을 카올린에게 물어보자. 카올린kaolin은 점토광물의 일종이다. 카올린의 화학식Al2O...
- 2024-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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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12] 구형 바킹물레로 간이 포트대 제작, 콜롬버스 포트대
-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인 삼앗이 주창하는 이창용...
- 2024-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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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재료3]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 - 점토광물, 카올린 본모습 알아보기
- 세상은 넓고 도자 재료는 무궁무진하다. 다만 우리가 그 재료의 물성을 알지 못해 온전히 사용하지 못할 뿐이다. 도자기를 만드는 데 기초적인 재료 중 하나가...
- 2024-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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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11] 옹기로 만든 공기청정기 제작
- 플라스틱이 보급되기 전 생활 도구 80% 이상은 옹기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이번 호는 전통옹기가 현대인의 생활에서 애용될 수 있고 우리의 옹기에 관심을 가...
- 2024-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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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재료2] 장석으로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장석으로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별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도자기 원료는 광물과 암석의 순환으로 다양하게 생성된다. 그 예로 점...
- 2024-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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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10] 유약 블렌딩
- [메이킹10] 유약 블렌딩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 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를 ...
- 2024-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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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재료1]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 나만의 개성 있는 도자기 만들기
- 재료를 알면 도자기가 보인다, 나만의 개성 있는 도자기 만들기 도자기를 만드는 원료는 광물이나 암석이다. 광물은 각각 특유의 물리적·화학적 성질을 ...
- 2024-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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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9] 도자수선 작업: 킨츠기 2부 소형기물
- 도자수선 작업: 킨츠기 2부 소형기물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 실습품앗이의 현대화인 삼앗이(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
- 2024-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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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7] 베어링을 이용한 도구 만들기 - 주변 소품으로 발물레 만들기
- 전기물레는 오토, 발물레는 스틱모든 분야에 기초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식하고 인정한다. 특히 도자활동에서는 더 중요하다. 기초에 공을 들이지 않으...
- 2024-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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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8] 도자수선 작업 : 킨츠기 1부, 분청대호
- 오늘날 업사이클링Upcycling의 사회적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업사이클링은 폐자원의 단순 재활용이 아닌 용도와 사용자를 다양화하고 가치를 높여 사용자에...
- 2024-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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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6] 나만의 도구 만들기 1, 베어링을 이용한 굽공이 만들기
- 현대화인 삼앗이(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를 주창하는 이창용 도예가의 제작 실습편. 도자공방의 필수품인 물레, 아울러 흔히 있는 손물레에 반드시 들어가는...
- 2023-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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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5] 나만의 재유 만들기, 전통 옹기유
- 나만의 재유 만들기, 전통 옹기유 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를 주창하는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의 제작 실습편. 우리나라 도예가 중 대부분은 ...
- 2023-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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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4] 물레의 원심력과 구심력
- 물레의 원심력과 구심력, 마찰력 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정서의 품앗이, 품앗이-노동의 품앗이)를 주창하는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의 ...
- 202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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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예실습1] 배출기법을 통한 양각표현
- 도예실습 CERAMIC TECHNIQUES배출기법을 통한 양각표현이창용 도예가 삼앗이 이창용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예실습품앗이의 현대화(지앗이-지식의 품앗이, 정앗이-...
- 2023-07-04
- 전시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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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이 빚어낸 풍경 조각들
- 올해로 설립 10주년을 맞이한 우란문화재단은 문화예술 본연의 가치를 존중하며 쌓아 온 지난 궤적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한 해간 선보이고 있다. 공예가 지닌 가치와 함의를 오늘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우란전시’의 2024년 두 번째 전시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가 9월 26일까지 열린다. 전 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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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존으로 길어 올린 동아시아 미의식
-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김해시의 2024년 동아시아문화도시 선 정을 기념하여 2023년 10월부터 11월까지, 2024년 3월부터 5월까 지 각각 한·중·일 도자문화예술 국제교류워크숍을 개최했다. 한· 중·일 역대 동아시아 문화도시 및 유네스코창의도시네트워크(공예와 민속예술 분야) 선정 도시의 도예가 총 14명이 미술관 레지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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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의 공간에 함께한 도자기, 풍류를 품고 노래하다
- 공간 속 도자기, 도자기 속 공간도자기는 보이는 곳, 보이지 않는 곳에서든 사 람이 사는 공간에 함께했다. 때로는 어떤 장소에서 사용되기도 하고, 때로는 도자기 자체가 하나의 공간을 상징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도 자기의 특성에 주목해 ‘도자기와 공간’을 함께 탐구하는 첫 전시를 ‘풍류風流’로 풀어 보았다.풍류를 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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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멸을 거부하는 의지의 표상
- 구세나의 「병합」(2024) 연작은 가상과 현 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현재와 미래가 얽히는 복잡한 직조물이자 교차로이다. 작가 는 분초 단위 시간의 흐름을 기록하는 집요한 관찰자의 시점에서 작업을 시작했다. 연극적 손동작과 하얀 그림자 형상의 공생 관계는 창조와 작업, 의사소통과 표현, 연 결과 관계, 보호와 돌봄, 권력과 통제, 영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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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익숙함의 낯선 면모
- 적막한 진열대에 놓인 핸드백과 하이힐, 그릇 표면을 뒤덮은 스터드, 양립할 수 없 는 것들이 맞부딪쳐 존재를 알린다. 김덕 희의 도자예술은 일상의 비일상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는 익숙한 사물들을 고정된 시각으로 보지 않고, 새로운 형태로의 가 능성을 꾸준히 탐구해 왔다.작가는 학부 시절부터 기器의 통상적인 형 태에 유희적 표현...
- 작가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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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병진, 조선백자의 전통을 계승하고, 미래의 백자를 모색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도공
- 여주 지역은 약 1천 년에 가까운 도자 역사를 바탕으로 형성된 대 한민국의 가장 대표적인 도자기 생산 및 산업 지역이다. 당대 최 고 품질의 백자를 생산했던 중암리의 고려백자 가마터를 비롯하 여 도전리, 부평리, 북내면, 강천면 등 여주의 곳곳에 고려 및 조선 시대 자기 가마터들이 남아있으며, 조선 말기, 경기도 광주에 설 치되었던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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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온하고 평안한 집, 류호식
- 류호식은 페이퍼클레이를 사용해 안온하고 평안한 공간 ‘Querencia’을 만든다. 그는 일상에서 마주하는 아름다운 순간에서 주제에 대한 영감을 얻는다. 문득 마주치는 순간의 풍경을 사진 또는 스케치로 기록하고, 마음의 눈으로 떠올려 보며 다시 그린다. 삶에 위안이 되었던 순간을 상상으로 되짚어 가는 길. 그에 게 작업 과정은 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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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체적 몰입의 외현
- 어린 시절부터 혼자 있는 시간이면 주로 물건을 해체하고 재조립하며 시간을 보냈다. 분해된 부품들이 서로 호환되었을 때는 본래의 것과는 전혀 다른 구조를 만들어 냈다. 원본을 해체한 뒤, 그 재료들로 하여금 또 다른 원본을 만들어 낸다는 점이 흥미로운 지점이었다. 부품 간의 호환성, 조립 그리고 결합의 과정에서 도자 작업에 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