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5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졌습니다. 외국인들이 이제는 동양미술을 선호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고 있어요. 동양에서도 한국의 미는 뛰어나다고 말하는데 아름다운 색의 조화와 자연스런 선의 미를 꼽아요. 우리는 특히 조상으로부터 뛰어난 솜씨를 타고 났고 우리가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을 살려 나아간다면 우리는 분명히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공예문화를 만들어 가는 민족이 될 것입니다.
공예산업의 저변확대는
공예는 원래 실용적인 생활용품에서부터 시작되었고 늘 사람들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었어요. 그러므로 우리는 공예가 생활 속에 항상 함께하면서 아름다움을 보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가능한 초등교육과정에서부터 공예교육이 실시되도록 해야 하지요. 어려서부터 공예를 가깝게 해주면 평생 공예에 대한 애착을 갖게 될 것 입니다. 또한 올림픽 선수들처럼 뛰어난 솜씨를 가진 아이들을 발굴해 지도하면 장래에는 큰 기술을 가진 세계적인 장인으로 길러낼 수 가 있지요. 이것이 곧 저변의 확대입니다.
한국 공예 산업의 세계적인 차원의 비전은
서구의 선진국들은 조상들이 일궈놓은 예술문화를 가지고 세계인들을 끌어들여 관광수입으로 부를 누리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는 지금 명품의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 예술품과 명품은 모두 어디에서 탄생되겠습니까. 모두가 장인들의 솜씨에서 탄생되는 겁니다. 그 장인들이 모두 공예가들이지요. 이제부터 공예산업이 각광을 받을 때라고 보고 있는데 지금 세계각국이 이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서둘러 공예분야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우수한 공예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 정기적인 해외순회 전시행사를 가져야합니다. 외국인들이 우리의 인간문화재나 명장들이 만든 우수한 작품을 보면 한국을 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이것이 곧 우리 공예문화의 위상을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본 사이트에는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도예 2008.9월호를 참조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