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얼마전 울산세계도자옹기엑스포의 유럽 토기Earthen ware에 관한 글을 청탁한 것을 인연으로 작가 앤드류 맥가바Andrew Mcgarva를 만날 수 있었다. 앤드류Andrew는 전통의 테두리 안에서 공예만이 가질 수 있는 작가들의 손맛과 실용성의 미학에 관하여 표현하는 작가다. 그는 늘 예술적 표현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집에서 사용되는 모든 실용성이 있는 공예 즉 나무 조각이나 직조로 된 모든 공예품에 관심이 있다고 한다. 그가 처음 흙과 만난 것은 1974년 파트타임part-time으로 공방에서 일을 하기 시작한 때부터다. 그에게 흙이란 쉽게 우리 생활에 늘 함께 하는 것이었다. 자신이 무언가를 만들 때 다른 매체보다 다루기 용이해 꾸밈이 없는 순수함과 원초적인 재료의 특성 그리고 초자연적인 물성적 특성에서 창조적 영감을 얻어서 1976년 Surrey1)에서 도자기 공부를 시작했다. Surrey에서 공부할 당시 그는 프랑스에 교환 학생 경험을 통해 프랑스 전통 도자기에 흥미를 가지며 전통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후의 그의 작업은 영국과 프랑스뿐 만이 아니라 유럽 전역에 있는 도제의 전통적인 패턴이나 특성 등을 바탕으로 작업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그는 전통에서 오는 작업의 힘이란 단순함이라고 한다. 작업을 풀어나갈 때 가능한 전통에서 오는 형태와 문양들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단순함을 표현하는 것이다. 작업하는 동안 작가의 눈은 최대한의 단순한 것을 찾아 장식을 하고 그 장식함에 있어 최소한의 표현 방식으로 최대한의 실용과 미적 가치를 지닌 아름다운 것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의 작업 방향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중세 스타일의 타일과 현대적 3D인 도조 작업 그리고 식기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식기는 전통 기법을 바탕으로 하는 슬립기법Slip ware과 페인팅기법Painting ware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그의 수작업 타일의 표현을 보자. 프랑스와 영국의 중세 말 대성당, 수도원 그리고 성을 포장한 Earthenware의 두 가지 색(붉은 색과 노란색)을 지닌 타일로써 네 가지의 테마 타일이 있다.
〈Animal-Hunt>는 동물, 식물들의 조화를 통한 새로운 창의적 패턴의 타일로써 작가가 느끼는 사물에 관한
종합
- 현성환《파랑새를 따라서_ In search of hope》_2025. 11. 26. ~12. 21.
- 《affaire de coeur 8》_2025. 11. 25. ~12. 13.
- 정영유《Gray to Depth : TABLE》_2025. 12. 19. ~12. 21.
- 《위로 - LEEDO ARCHIVE PART 1》_2025. 11. 22. ~11. 30.
- 이은주《We're connected》_2025. 12. 2. ~12. 7.
- 윤정의《분열》_2025. 11. 19. ~12. 12.
- 《레이어 앤 모어 Layer and More》_2025. 12. 5. ~12. 21.
- 조윤득《숲이 전하는 말 Whispers of the Forest》_2025. 11. 27. ~12. 6.
- 유병임《달빛을 찍다》_2025. 12. 3. ~12. 8.
인기소식
- 1정맹룡《Mixed in the Clay_2025》_2025. 10. 10. ~10. 25.
- 2제16회 대한민국 분청도자대전 강창성의「시간의 결」 대상 수상
- 3<제14회 남원 국제도예 캠프>_2025. 10. 17. ~10. 19.
- 42025 문경국제도자심포지엄
- 5< 한일수교 60주년 도자 교류 프로젝트>를 회고하며
- 6《술회述懷 - 시대기물연구소 파도 2》_2025. 9. 19. ~10. 4
- 7[에세이 ESSAY 11] 그릇이 된 생각들_ 불 그릇 「전골솥」
- 8123 사비공예페스타-공예유람
- 9《빛의 사유》_2025. 9. 24. ~10. 10.
- 10나정희《나만의 오아시스》_2025. 9. 22. ~10.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