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한·일도예교류전 <구림도기, 21세기 물레에 올리다>
2010.4.3~5.31 전남 영암도기박물관
구림도기는 한국 시유施釉도기 즉 유약을 사용한 도기의 시원始原으로서 도자문화의 발달과정에서 큰 전환점이 되었다. 도기의 기능성을 한 단계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점토가 가진 표현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조형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2200년의 역사를 지닌 전남 영암 구림마을. 이곳에서는 지난 1986년 1996년 1·2차에 걸쳐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에 의해 도기가마터(사적 제338호)가 발굴되었다. 1999년 10월, 영암군과 이화여자대학교가 관학협동으로 개관한 도기문화센터는 2008년 건물신축,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근거한 시설보유, 한국·일본 등의 도기자료 확충으로 개관 10년 만에 박물관으로 등록되어 박물관 승격기념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명장초대 <땅을 빚어 하늘을 그리다>를 선보인 바 있다.
지난 4월 3일, 영암도기박물관에서는 《구림도기, 21세기 물레에 올리다》를 주제로 한일도예교류전을 마련했다. 한·일 양국은 고대부터 지속적인 문화교류로 도예문화의 전개에서 많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자국의 문화기반을 토대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봄날, 2010 영암왕인문화축제와 더불어 열린
이 전시는 남북국(통일신라)시대 구림마을에서 생산했던 구림도기(사적 제338호)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한국과 일본 양국의 도예가들이 바라본 구림도기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해 한일교류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로 제시되었다. 25명의 참여작가들은 이번 전시 <2010 한·일도예교류전 ‘구림도기, 21세기 물레에 올리다’> 에서 점토의 색상과 질감의 차이가 특징인 장작가마 요변작품, 라쿠 번조의 특별한 표면 효과를 보여주는 작품 등 원시적인 아름다움과 현대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는 무유도기와 함께 타날, 박지, 철채, 연리문 등 독특한 장식기법이 조화를 이룬 작품, 여러 가지 색상의 유약을 활용한 작품, 작품의 형태적 조형성을 강조·부각시킨 조형작품 등 양국 도자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였다. 전시기간 중 4월 3일부터 6일까지는 박물관 야외광장에서 워크샵이 진행되었는데 참여작가들의 작품성형시연과 함께 노천번조 및 라쿠번조가 진행돼 이곳을 찾은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시민들은 자신이 빚은 도자기가 노천번조를 통해 구워지는 과정을 지켜보며 크게 기뻐
yoonheejang@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