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4 07:37 (Mon)
로그인
회원가입
PDF보기
뉴스종합
뉴스단신
이달의 전시일정
전시프리뷰단신
전시리뷰단신
2025 강진 고려청자박물관 입주작가 모집
강진 고려청자박물관이 천년의 비색 청자를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청자문화의 재해석과 대중화를 이끌어갈 입주작가를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도자(청자) 예술 분야에서 활동 중인 만 40세 이하의 관외 도예인을 대상으로 하며, 도예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2년 이상의 창작 활동과 최근 3년 이내 1회 이상 전시 경력(단체전 포함)을 보유한 작...
정보
공모전
축제/페어
학술
모집공고
행사
수강공방/상품공방
제16회 대한민국 분청도자대전_2025.9.1.~9.3.접수
1. 주최/주관 : 경상남도, 김해시 / (사)김해도예협회, 김해분청도자박물관 2. 공모대상 분청기법을 적용하는 전통·현대 도자기류로서 일품 (一品) 또는 세트 (Set) 구성 작품 3. 공모자격 : 국내도예작가 및 학생(공동명의 포함) 4. 공모 규정 및 규격 제한 - 국내•외에서 각 공모전을 통한 입상, 미디어발표, 각종 전시 및 도록 등에 발표...
특집
특집
[특집I] 공예를 어디에 둘 것인가
2025년 2월, 문화체육관광부는 공예문화산업 관련 정책 담당 부서를 시각예술디자인과에서 전통문화과로 이관했다. 이 변화는 문장 한 줄로 설명될 수 있을 만큼 행정적으로는 간결하지만, 공예계가 느끼는 파장은 그렇지 않다. 부서의 이관은 단지 기능의 이동이 아니라, 공예를 바라보는 정책의 시선과 구조의 방향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전시
전시토픽
전시리뷰
강민수《月下白瓷 월하백자》_2025.5.7.~6.13.
5. 7. ~6. 13. 갤러리 비선재「202412-6」 높이41×배지름39.1×굽지름14.7cm | 백토, 덤벙시유, 장작가마 소성달 아래 흰 그릇달 아래 흰 그릇 - 백자와 달항아리의 역사조선 후기에 제작된 백자 달항아리는 한국 도자사의 정수로 꼽히며, 단순한 공예품을 넘어 미학적, 철학적 사유의 대상으로 존재한다. 이 항아리는 흙과 물, 불이라는 자연의 ...
작가
작가 리뷰
나의 작업세계
새로운 기법으로 청화백자에 표현된 모란과 연의 미적 의미 안영경
안영경 도자전 5. 28. ~6. 3. 경인미술관 아틀리에필자와 도예가 안영경과의 만남은 몇 해 전 단국대 대학원에서 ‘미학 세미나’를 하면서 학문적 대화를 깊이 나누고 작가의 관심과 열정, 그리고 작업하는 진지한 자세를 가까이 접하며 시작되었다. 작품세계의 학문적 근거와 이론적 배경을 찾아 작품에 연결하고 마침내 연구를 완수하...
도예마당
칼럼/학술
실습/재료
도예계 소식
포커스
인터뷰
해외
대학
공간
핸드페인팅 실습(10) - 파스텔톤PASTEL TONE의 3D나뭇잎 표현하기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1 0 )파스텔톤PASTEL TONE의 3D나뭇잎 표현하기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봄에 잘 어울리는 발랄한 컬러들을 이용해 햇살에 비치는 레이스 장식을 연상시키는 문양을 표현해보자. 그릇의 변화만으로 계절이 담긴 식탁을 손쉽게 준비할 수 있다. 이번 3D물감 응용편에서는 도자기 페인팅의 다양한 채색방...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추천도서
구독/광고신청
정기구독신청
본지광고안내
커뮤니티
알림
구인/구직
중고장터
자유게시판
Top
뉴스종합
뉴스단신
이달의 전시일정
전시프리뷰단신
전시리뷰단신
정보
공모전
축제/페어
학술
모집공고
행사
수강공방/상품공방
특집
특집
전시
전시토픽
전시리뷰
작가
작가 리뷰
나의 작업세계
도예마당
칼럼/학술
실습/재료
도예계 소식
포커스
인터뷰
해외
대학
공간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추천도서
구독/광고신청
정기구독신청
본지광고안내
커뮤니티
알림
구인/구직
중고장터
자유게시판
기사 메일전송
HOME
정보
학술
2013 남원 아시아 도자예술 심포지엄_2013.6.27~6.29
관리자
등록 2013-06-05 11:36:37
수정 2024-07-11 14:37:56
facebook
twitter
band
naverShare
Telegram
목록
기사수정
0
관리자
facebook
twitter
band
naverShare
Telegram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헤드라인
2025 강진 고려청자박물관 입주작가 모집
삼각산금암미술관, 2025 은평공예공모전 개최
쿠니마사 아오키, 2025 로에베 공예상 수상
2025 공예트렌드페어, 참가사 모집
<인큐베이팅 크래프트 메이커스 2025> 참가자 모집
제5회 프란츠 라이징 스타 프로젝트 공모
해외 미술계 소식
최신기사
핸드페인팅 실습(10) - 파스텔톤PASTEL TONE의 3D나뭇잎 표현하기
핸드페인팅 실습(9) - 입체물감을 이용한 3D 나뭇잎 표현하기
핸드페인팅 실습(8) - 화풍을 따라서②
핸드페인팅 실습(7) - 화풍을 따라서①
핸드페인팅 실습(6) - 오일페인팅 Oil Painting
핸드페인팅 실습(5) - 올리브 OLIVES
핸드페인팅 실습(4) -
잉크 번짐효과를 활용한 페인팅기법
핸드페인팅 실습(3) - 러블리 패브릭 Lovely Fabric
강민수《月下白瓷 월하백자》_2025.5.7.~6.13.
우승보 《분청사색 粉靑思色》_2025.3.19.~5.17.
도예마당
더보기
핸드페인팅 실습(10) - 파스텔톤PASTEL TONE의 3D나뭇잎 표현하기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1 0 )파스텔톤PASTEL TONE의 3D나뭇잎 표현하기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봄에 잘 어울리는 발랄한 컬러들을 이용해 햇살에 비치는 레이스 장식을 연상시키는 문양을 표현해보자. 그릇의 변화만으로 계절이 담긴 식탁을 손쉽게 준비할 수 있다. 이번 3D물감 응용편에서는 도자기 페인팅의 다양한 채...
핸드페인팅 실습(9) - 입체물감을 이용한 3D 나뭇잎 표현하기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9 )입체물감을 이용한 3D 나뭇잎 표현하기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대부분의 핸드페인팅은 초벌된 상태의 기물을 선택하여 사용하다보니 사용자의 다양한 작업과표현이 한정된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 중 하나다. 그 중 양각, 음각과 같은 표현은 초벌기물에 적용하기 어렵고, 응용하더라도 기대...
핸드페인팅 실습(8) - 화풍을 따라서②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8 )화풍을 따라서②글_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_편집부선과 색채로 이미지를 그려내는 작업은 여러가지 도구와 재료 그리고 그것을 표현하는 기법이 중요한 요소다. 같은 대상을 작가마다 독특한 미감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은 개인의 숙련도와 고유한 감각, 개성이 고스란히 담겨서가 아닐까 싶다. 다양한 ..
핸드페인팅실습(7) - 화풍을 따라서①
Process핸 드 페 인 팅 실 습 ( 7 )화풍을 따라서①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편집부자연을 소재로 한 초충도를 그린 신사임당의 그림을 감상하다 보면 세월을 머금은 종이와 단아하면서 소박함, 그리고 그 뒤에 숨은 포근한 어머니의 심성이 느껴진다. 이는 그림을 향한 작가의 애정과 행복감이 고스란히 담겨있어서가 아닌가 싶다. 초충...
핸드페인팅실습(6) - 오일페인팅 Oil Painting
Process 핸 드 페 인 팅 실 습 ( 6 )오일페인팅 Oil Painting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편집부물감을 볼 때면 알루미늄제 물감용기가 떠오른다. 구겨져 터져버린 용기 틈으로 물감의 기름이 새어나오던 것을 떠올리며, 기름진 물감을 이용하여 도자기 핸드페인팅을 할 수 없을까? 유성이 아닌 수성오일을 사용하되 구하기 손쉽고 저렴한데다 .
핸드페인팅 실습(5) - 올리브 OLIVES
Process핸 드 페 인 팅 실 습 ( 5 )올리브 OLIVES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월간도예 편집부꽃과 열매는 오랫동안 사랑받고 누구나 접근이 쉬운 소재인 반면 다양한 형태와 질감 표현으로 채색이 어려운 문양 중 하나이다. 사람은 여러 감각기관을 통해 영감을 받기 때문에, 똑같은 정물을 표현하더라도 그리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
핸드페인팅 실습(4) -
잉크 번짐효과를 활용한 페인팅기법
Process핸 드 페 인 팅 실 습 ( 4 )INK SPREAD_잉크 번짐효과를 활용한 페인팅기법글 이은화 세라믹 아티스트 사진 월간도예 편집부세라믹 잉크는 물감에 비해 매우 고운 입자와 번짐 효과가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을 많이 이용하는 채색 시에도 안료가 밀려나가거나 한 쪽으로 뭉치거나 떨어짐 없이 아주 고운 채색을 할 수 있으며 뛰...
인기소식
1
핸드페인팅 실습(10) - 파스텔톤PASTEL TONE의 3D나뭇잎 표현하기
2
핸드페인팅 실습(9) - 입체물감을 이용한 3D 나뭇잎 표현하기
3
핸드페인팅 실습(8) - 화풍을 따라서②
4
핸드페인팅실습(7) - 화풍을 따라서①
5
핸드페인팅실습(6) - 오일페인팅 Oil Painting
6
핸드페인팅 실습(5) - 올리브 OLIVES
7
핸드페인팅 실습(4) -
잉크 번짐효과를 활용한 페인팅기법
8
핸드페인팅실습(3) - 러블리 패브릭 Lovely Fabric
9
강민수《月下白瓷 월하백자》_2025.5.7.~6.13.
10
우승보 《분청사색 粉靑思色》_2025.3.19.~5.17.
작가
더보기
새로운 기법으로 청화백자에 표현된 모란과 연의 미적 의미_안영경
안영경 도자전 5. 28. ~6. 3. 경인미술관 아틀리에필자와 도예가 안영경과의 만남은 몇 해 전 단국대 대학원에서 ‘미학 세미나’를 하면서 학문적 대화를 깊이 나누고 작가의 관심과 열정, 그리고 작업하는 진지한 자세를 가까이 접하며 시작되었다. 작품세계의 학문적 근거와 이론적 배경을 찾아 작품에 연결하고 마침내 연구를 완수하...
신승은_ ‘타고 남은 것’
「ReMain Plants」 25×32cm | 치자열매, 자기질 슬립 | 2021도예를 시작했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순간은 뜨거운 가마에서 완성된 도자기를 꺼내는 경험이었다. 말랑한 점토가 단단한 도자기로 변하는 모습은 잊을 수 없는 한 장면이었다. 뜨거운 불을 견디고 남은 도자기는 나에게 늘 무한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이것을 가마 속에 넣으...
칼럼/학술
더보기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52] 분청사기 박지 연못풍경무늬 편병 粉靑沙器剝地蓮池紋扁甁
사진1) 「분청사기 박지 연못풍경무늬 편병」 조선시대 | 높이 19cm, 입지름 4cm, 바닥굽지름 9.5cm조선시대 분청사기 제작기법 중에 박지기법剝地技法은 물레로 성형한 도자기의 몸통 전체에 백토를 두껍게 바른 다음에 무늬를 그리고 그림 바탕면의 백토를 긁어내어 백토 부분인 그림과 긁어낸 바탕의 회흑색 태토 부분이 대비되어 몸통에 그.
[소소담화42] 사람이 아닌 시대가 가고 있는 느낌
최근 한국 도예계에 먹먹한 큰 어른들의 비보가 뒤늦게 전해졌다. 4월과 5월 정담순, 이부웅 작가가 작고했다. 정담순(1934~2025) 작가는 1950년대 후반 시작한 한국 현대 도예의 1세대 원로작가로 1958년 홍익대학교에 개설된 미술학부 공예과에 입학해 1962년 졸업해 최초의 도예대학 교육을 마쳤다. 단국대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한국 도예가 근대...
[에세이 ESSAY 6] 그릇이 된 생각들_ 쌀독 모심
「쌀독 모심」가로38x세로48cm, 가로27x세로27cm, 가로27x세로15cm이팝꽃이 한창이다. 그 풍경 그대로 모내기철이다. 이팝꽃이 반가우면서도 옹기일과 농사일의 때가 같아 거의 옹기일이 우선이다. 더욱이 농사일에 서툰 이 옹기장이는 덜컥 겁이 난다. 그런데도 ‘농農의 가치’를 입에 달고 산다. 어쩌면 그거 오기일 수 있다. 그러니까 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