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4 06:44 (Thu)
로그인
회원가입
PDF보기
뉴스종합
뉴스단신
이달의 전시일정
전시프리뷰단신
전시리뷰단신
막사발 실크로드 여정 마감, 김용문 교수 별세
도예가 김용문 교수께서 지난 7월 3일 향년 68세의 일기로 암 투병 끝에 영면하셨다. 고인은 경기도 오산 출신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공예과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1980년대 초 《토우전》을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약 40여 회의 개인전을 열며, 특히 전통 분청사기인 막사발의 세계화에 힘쓰셨다. 완주 세계막사발미술관의 관장을 역임하며, ...
정보
공모전
축제/페어
학술
모집공고
행사
수강공방/상품공방
제17회 경남찻사발전국공모전 접수_2025.10.13.~10.15.
1. 주 최 : 경상남도, 김해시 2. 주 관 : (사)김해도예협회, 경남찻사발 전국공모전 운영위원회. 3. 공모대상 : 만18세 이상 일반인 및 학생, 전국도예작가 4. 원서배부 및 출품원서 • 기 간 : 2025년 8월 01일 ~ 10월 15일 • 원서배부 : 전국도예협회, 지역공예조합, 김해분청도자박물관 홈페이지, 전국 대학교 공예과(도자) ※ 김해분청도자박...
특집
특집
[특집I] 조성림의 여름 테이블 페어링
여름을 담은 식기어떤 음식과 어떤 기물이 만나면 더 맛깔나고 더 아름다워질까?여름이 오면 우리는 음식을 달리 고르고 식탁은 다른 색으로 물든다. 뜨거운 국 대신 시원한 국물, 뜨거운 밥 대신 가벼운 비빔밥, 얼음이 어우러진 디저트와 물기를 머금은 채소들. 그리고 이 계절의 맛을 완성하는 것은 그릇이다. 식기 하나가 음식의 색을 살...
전시
전시토픽
전시리뷰
윤상현《기형도감 器形圖鑑》_2025.5.28.~6.8.
5. 28. ~6. 8. KCDF갤러리윤상현의 기형도감 器形圖鑑 정형과 비정형 사이전시 전경 사진. KCDF갤러리 제공미술사를 공부하면서 나는 ‘근대주의’를 문명의 필연적 과정으로 서술하는 서구주의자들의 주장에 항상 의문이 들었다. 마치 서양적 근대의 세례를 받은 것만 이 현대성을 담보한 보편 문명이라는 시각이 여간 불편한 게 아니...
작가
작가 리뷰
나의 작업세계
강형자_ 흙 속에 숨은 판타지를 꺼내다
천진난만한 아이의 얼굴에서 그윽한 부처의 미소가 보이고 때로는 짓궂은 도깨비의 표정이 보이기도 한다. 강형자 작가는 인간의 희로애락을 보여주는 토우로 도예 인생을 시작했다. 늘 새로움을 쫓고 변화에 두려움이 없던 그의 작품은 우화적 상상력이 더해져 판타지 속 새로운 세계로 뻗어 나갔다. 갇혀진 틀이 없고 표현에 한계도 없는 ...
도예마당
칼럼/학술
실습/재료
도예계 소식
포커스
인터뷰
해외
대학
공간
제12회 하모니국제도예프랜드십 페스티벌 ‘하모니&양구’
다름을 즐기고 다채로움을 완성하다2013년, 한국, 캐나다, 중국 국적의 6명의 도예가는 괴산 조령민속공예촌에 모여 함께 작품을 만들고 각국의 전통 음식을 만들어 나눠 먹었다. 이 작은 모임이 올해로 12회를 맞는 하모니국제도예프랜드십 페스티벌의 시작이다. 따스한 햇살과 시원한 바람이 기분 좋은 초여름, 괴산과 양구의 푸르 른 자연 ...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추천도서
구독/광고신청
정기구독신청
본지광고안내
커뮤니티
알림
구인/구직
중고장터
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뉴스종합
뉴스단신
이달의 전시일정
전시프리뷰단신
전시리뷰단신
정보
공모전
축제/페어
학술
모집공고
행사
수강공방/상품공방
특집
특집
전시
전시토픽
전시리뷰
작가
작가 리뷰
나의 작업세계
도예마당
칼럼/학술
실습/재료
도예계 소식
포커스
인터뷰
해외
대학
공간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추천도서
구독/광고신청
정기구독신청
본지광고안내
커뮤니티
알림
구인/구직
중고장터
자유게시판
전체메뉴 닫기
Top
뉴스종합
뉴스단신
이달의 전시일정
전시프리뷰단신
전시리뷰단신
정보
공모전
축제/페어
학술
모집공고
행사
수강공방/상품공방
특집
특집
전시
전시토픽
전시리뷰
작가
작가 리뷰
나의 작업세계
도예마당
칼럼/학술
실습/재료
도예계 소식
포커스
인터뷰
해외
대학
공간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추천도서
구독/광고신청
정기구독신청
본지광고안내
커뮤니티
알림
구인/구직
중고장터
자유게시판
기사 메일전송
HOME
정보
학술
제28회 이천도자기축제 기념 심포지움_2014.5.1
관리자
등록 2014-04-01 14:59:22
수정 2024-07-11 14:36:11
facebook
twitter
band
naverShare
Telegram
목록
기사수정
0
관리자
facebook
twitter
band
naverShare
Telegram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헤드라인
막사발 실크로드 여정 마감, 김용문 교수 별세
2025 공예주간 성과공유회 개최, 우수 프로그램 시상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 신임 관장 취임
한향림도자미술관, 여름방학 <빙수컵 만들기> 체험 운영
청주공예비엔날레, 유럽 미켈란젤로재단과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
스프링샤인×한화생명, 은평 아동 위한 <응원식기 만들기>
<제16회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 공모 접수기간_2025.9.1.~9.3.
최신기사
윤상현《기형도감 器形圖鑑》_2025.5.28.~6.8.
《도자기를 사랑한 화가들》_2025.5.10.~6.10
《모든 기쁨 Every Single Pleasure》_2025.5.24.~6.8.
박예린《무력한 조형 Sculpting Vulnerability》_2025.6.12.~6.25.(~7.2.전시연장)
《(A) Banquet: 한여름 밤의 만찬》_2025.4.11.~6.30.
《연기 없는 장작가마 번조展》_2025.5.9.~6.29.
[특집I] 조성림의 여름 테이블 페어링
[특집II] 여름 음식과의 페어링을 기준으로 고른 식기
강형자_ 흙 속에 숨은 판타지를 꺼내다
제12회 하모니국제도예프랜드십 페스티벌 ‘하모니&양구’
도예마당
더보기
제12회 하모니국제도예프랜드십 페스티벌 ‘하모니&양구’
다름을 즐기고 다채로움을 완성하다2013년, 한국, 캐나다, 중국 국적의 6명의 도예가는 괴산 조령민속공예촌에 모여 함께 작품을 만들고 각국의 전통 음식을 만들어 나눠 먹었다. 이 작은 모임이 올해로 12회를 맞는 하모니국제도예프랜드십 페스티벌의 시작이다. 따스한 햇살과 시원한 바람이 기분 좋은 초여름, 괴산과 양구의 푸르 른 자연 .
동아시아 도자문화 교류의 새로운 장봉황산경 鳳凰山景
백제기와 교류 워크숍을 통한 문화유산의 현대적 계승백제百濟는 기원전 18년부터 660년까지 678년간 한반도 서남부를 중심으로 번영했던 고대 국가였다. 그러나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에 의해 멸망하면서 백제의 찬란했던 문화와 기술은 상당 부분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승자의 기록이 역사가 되는 현실 속에서 백제에 관한 문헌 기록..
천 년 한옥-천 년 도자기 동시대예술의 융복합 지향 복합문화예술공간 ‘일루와유 달보루’
일루와유 달보루 전경지난 1월 햇살 좋은 날 오후에 은평한옥마을에 있는 일루와유 달보루에서는 문화예술 기획자, 감독, 작가, 평론가 등 음악, 미술, 공연, 기술기반예술, 다원예술까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전문가들의 신년 모임이 있었다. 동시대 예술의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30여 명이 모여, 함께한 감독의 신작 영상 감상을 시..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53] 백자 청화 산수누각무늬 사각병 白磁靑畵山水樓閣紋四角甁
사진1) 「백자 청화 산수누각무늬 사각병」 조선시대 | 높이 18cm, 입지름 4cm, 바닥굽 9.5×9.5cm조선 후기의 문예부흥기로 일컬어지는 18세기에 들어서면 조선백자는 몸통이 각이 진 각형자기角形磁器가 새롭게 등장하게 된다. 각형자기는 물레로 원형의 자기를 성형한 후에 이른바 ‘모깎기 기법’을 하여 표면이 각이 지게 만든 기법...
[소소담화43] 한국 공예 전시기획의 아카이빙 활용과 클리셰 (cliché)
공예에서 재료, 기술, 형태를 기반으로 한 분류체계와 지칭의 역사는 매우 깊다. 흙, 유리, 나무, 섬유, 금속 등 각 재료를 기반으로 공예의 영역을 분류하는 것, 작업자들을 재료에 가家를 붙여 지칭하는것 역시 재료, 기술, 형태를 기반으로 공예를 이해, 접근해 온 오랜 관습이다. 문제는 공예가 실용적 사물 혹은 그것을 만드는 기술에서 벗...
[에세이 ESSAY 7] 그릇이 된 생각들_물독모심
아끼는 책이 있다. 한글학회에서 1966년 발간하여 1985년에 완간한 『한국지명총람』이다. 흙이란 것이 땅에서 왔으니 그 땅을 알고자 할 때 땅이름, 지명地名을 알면 그 이름만으로도 많이 알아진다. 또 옹기의 몸흙이 퇴적점토이니까 지명을 통해 지나온 과정, 땅의 이력을 먼저 본다. 그런데 전혀 다르게 예언지명이란 것이 또 있다. 용담龍.
인기소식
1
윤상현《기형도감 器形圖鑑》_2025.5.28.~6.8.
2
《도자기를 사랑한 화가들》_2025.5.10.~6.10
3
《모든 기쁨 Every Single Pleasure》_2025.5.24.~6.8.
4
박예린《무력한 조형 Sculpting Vulnerability》_2025.6.12.~6.25.(~7.2.전시연장)
5
《(A) Banquet: 한여름 밤의 만찬》_2025.4.11.~6.30.
6
《연기 없는 장작가마 번조展》_2025.5.9.~6.29.
7
[특집I] 조성림의 여름 테이블 페어링
8
[특집II] 여름 음식과의 페어링을 기준으로 고른 식기
9
강형자_ 흙 속에 숨은 판타지를 꺼내다
10
제12회 하모니국제도예프랜드십 페스티벌 ‘하모니&양구’
작가
더보기
강형자_ 흙 속에 숨은 판타지를 꺼내다
천진난만한 아이의 얼굴에서 그윽한 부처의 미소가 보이고 때로는 짓궂은 도깨비의 표정이 보이기도 한다. 강형자 작가는 인간의 희로애락을 보여주는 토우로 도예 인생을 시작했다. 늘 새로움을 쫓고 변화에 두려움이 없던 그의 작품은 우화적 상상력이 더해져 판타지 속 새로운 세계로 뻗어 나갔다. 갇혀진 틀이 없고 표현에 한계도 없는 ...
칼럼/학술
더보기
[김대환 교수의 문화재 기행 53] 백자 청화 산수누각무늬 사각병 白磁靑畵山水樓閣紋四角甁
사진1) 「백자 청화 산수누각무늬 사각병」 조선시대 | 높이 18cm, 입지름 4cm, 바닥굽 9.5×9.5cm조선 후기의 문예부흥기로 일컬어지는 18세기에 들어서면 조선백자는 몸통이 각이 진 각형자기角形磁器가 새롭게 등장하게 된다. 각형자기는 물레로 원형의 자기를 성형한 후에 이른바 ‘모깎기 기법’을 하여 표면이 각이 지게 만든 기법...
[소소담화43] 한국 공예 전시기획의 아카이빙 활용과 클리셰 (cliché)
공예에서 재료, 기술, 형태를 기반으로 한 분류체계와 지칭의 역사는 매우 깊다. 흙, 유리, 나무, 섬유, 금속 등 각 재료를 기반으로 공예의 영역을 분류하는 것, 작업자들을 재료에 가家를 붙여 지칭하는것 역시 재료, 기술, 형태를 기반으로 공예를 이해, 접근해 온 오랜 관습이다. 문제는 공예가 실용적 사물 혹은 그것을 만드는 기술에서 벗...
[에세이 ESSAY 7] 그릇이 된 생각들_물독모심
아끼는 책이 있다. 한글학회에서 1966년 발간하여 1985년에 완간한 『한국지명총람』이다. 흙이란 것이 땅에서 왔으니 그 땅을 알고자 할 때 땅이름, 지명地名을 알면 그 이름만으로도 많이 알아진다. 또 옹기의 몸흙이 퇴적점토이니까 지명을 통해 지나온 과정, 땅의 이력을 먼저 본다. 그런데 전혀 다르게 예언지명이란 것이 또 있다. 용담龍.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